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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브랜드/OPEL, 오펠

오펠(Opel)의 역사와 라인업

by bmw_p.zero 2025.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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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펠(Opel)

 


★ 오펠(Opel) 브랜드 소개

 

오펠(Opel)은 독일의 자동차 제조사이고 1862년 아담 오펠(Adam Opel)이 설립한 오펠은 처음에는 재봉틀과 자전거를 생산하는 회사였다. 1899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면서 유럽 자동차 산업의 한 자리매김하였다. 오펠은 실용적이면서도 품질 좋은 차량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세기 중반부터는 미국의 제너럴 모터스(General Motors, GM) 산하로 들어가 세계 시장을 겨냥한 모델을 다수 출시하였다. 이후 2017년 프랑스의 PSA 그룹(현재 스텔란티스 Stellantis)에 인수되면서 다시 한번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하게 된다. 오펠은 독일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합리적 가격과 혁신적 기술을 조화시킨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 오펠의 라인업 

 

▶ 오펠 코르사(Opel Corsa)

 

차종 : 소형 해치백

엔진 : 1.2L 가솔린 터보 / 전기차(Corsa-e)

최고 출력 : 최대 130마력

변속기 : 6단 수동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7~20 km/L

특징 : 경쾌한 주행감, 최신 운전자 보조 시스템 탑재

 

오펠 코르사(Opel Corsa)



▶ 오펠 아스트라(Opel Astra)

 

차종 : 준중형 해치백 / 세단

엔진 : 1.2L 가솔린 / 1.5L 디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최고 출력 : 최대 225마력(PHEV 모델 기준)

변속기 : 6단 수동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8~22 km/L

특징 : 첨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높은 연비 효율

 

오펠 아스트라(Opel Astra)



▶ 오펠 모카(Opel Mokka)

 

차종 : 소형 SUV

엔진 : 1.2L 가솔린 터보 / 전기차(Mokka-e)

최고 출력 : 최대 136마력(전기 모델)

변속기 : 6단 수동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6~19 km/L

특징 : 미래지향적 디자인, 콤팩트한 사이즈와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

 

오펠 모카(Opel Mokka)

 

 

▶ 오펠 그랜드랜드(Opel Grandland)

 

차종 : 중형 SUV

엔진 : 1.2L 가솔린 터보 / 1.6L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최고 출력 : 최대 300마력(하이브리드 모델 기준)

변속기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5~18 km/L

특징 : 여유로운 실내 공간, 최신 운전자 지원 시스템 탑재

 

오펠 그랜드랜드(Opel Grandland)

 

 

▶ 오펠 콤보 라이프(Opel Combo Life)

 

차종 : MPV(다목적 차량)

엔진 : 1.5L 디젤

최고 출력 : 최대 130마력

변속기 : 6단 수동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7~19 km/L

특징 : 패밀리용으로 최적화된 실내 구성, 높은 적재 용량

 

오펠 콤보 라이프(Opel Combo Life)



▶ 오펠 비바로(Opel Vivaro)

 

차종: 상용 밴

엔진 : 1.5L, 2.0L 디젤 / 전기차(Vivaro-e)

최고 출력 : 최대 180마력

변속기 : 6단 수동 / 8단 자동

연비 : 복합 12~16 km/L

특징 : 다양한 화물 적재 옵션, 비즈니스용 최적화

 

오펠 비바로(Opel Vivaro)

 

★ 결론

 

오펠은 전동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오펠은 2028년까지 유럽 시장에서 완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인포테인먼트 기술 or 효율적인 파워트레인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분야에서는 Corsa-e, Mokka-e, Vivaro-e 등 다양한 모델로 시장을 빠르게 확대 중이다.
오펠은 전통적으로 유럽 시장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이다. 최근에는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 시장으로도 판매망을 확장하고 있다. PSA(현 스텔란티스)와의 통합 이후 플랫폼 공유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오펠은 오랜 전통과 혁신을 동시에 갖춘 브랜드이다. 과거에는 다소 보수적인 이미지를 가졌지만 최근 디자인과 기술적 진보를 통해 젊은 소비자들에게도 매력적인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전환 전략은 시대적 흐름에 맞춘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필자 생각으로는 오펠은 실용성과 품질이라는 독일 브랜드 특유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미래 지향적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점이 인상적이어서 한국 시장에도 공식적으로 진출하여 다양한 소비자 선택지를 제공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