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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브랜드/MINI, 미니

미니(MINI)의 역사와 라인업 소개

by bmw_p.zero 2025.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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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MINI)

 

미니(MINI)의 역사


미니는 1959년 영국의 자동차 제조사 BMC(British Motor Corporation)에서 최초로 개발한 소형 자동차 브랜드이다. 연료 효율성과 실용성을 중시한 작고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출시 직후부터 큰 인기를 끌었으며 공간 활용도를 특히 극대화한 전륜구동 방식과 가로배치 엔진 설계를 채택한 것이 미니(MINI) 특징이다.

 

1960년대 미니는 랠리 경기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모터스포츠에서도 명성을 떨쳤다. 특히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여러 차례 우승하며 성능과 실용성을 동시에 인정받는 쾌거를 이뤘다. 이후 BMC가 여러 차례 합병을 거쳐 로버 그룹(Rover Group)으로 바뀌었으며 1994년 BMW가 로버 그룹을 인수하면서 미니 브랜드 역시 BMW의 소유가 되었다.

2001년 BMW는 미니 브랜드를 현대적인 스타일과 기술로 새롭게 재해석하여 출시하였고 기존 클래식 미니의 감성을 유지하면서도 최신 기술을 접목한 모델을 선보였으며(ZF미션) 이후 꾸준히 현재까지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쉬어가는 time ※ 

 

미니의 변속기는 모델과 트림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모델에는 ZF 변속기가 적용된다.

▶ ZF 변속기 적용 모델

 

미니 JCW 클럽맨 & JCW 컨트리맨 → ZF 8단 자동 변속기 (8HP)

미니 쿠퍼 S 클럽맨 & 컨트리맨 → ZF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DCT)

ZF 변속기가 아닌 모델

 

기본 미니 해치백(3 도어, 5 도어) 및 컨버터블에는 게트락(Getrag) DCT 변속기가 적용됨

전기차 모델(MINI Cooper SE)에는 단일 속도 감속기 싱글 기어가 사용된다.

ZF 변속기는 특히 고출력 모델(JCW)에서 많이 사용되며 빠른 변속 속도와 부드러운 변속 감각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여러 이름 있는 브랜드가 많이 사용 중이다.

특히 bmw와 떼어 낼 수 없는 미션이다 그만큼 오래 설계해왔고 이질감 없이 잘 맞도록 했기에 가능한 일이지 싶다.

 

★ ZF 8HP 특징

빠른 변속 속도와 높은 변속 효율

부드러운 변속감과 뛰어난 내구성

드라이브 모드(컴포트, 스포츠, 스포츠+)에 최적화되어 작동

연비 개선 및 CO₂ 배출 감소

 

자세한 건 자동차 상식 코너에서 다루기로 하고 다시 MINI로 넘어가 보자~

 

★ 미니(MINI)의 라인업

미니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운전 취향을 반영한 여러 모델을 보유하고 각 모델은 고유의 개성과 스타일을 지니고 있으며 BMW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주행 성능을 느낄 수 있다.

▶ 미니 3 도어 (MINI 3-Door Hatch)

특징 : 미니의 가장 기본적인 모델로 전통적인 디자인과 콤팩트한 차체가 특징

엔진 : 1.5L 3 기통 터보 (136마력) / 2.0L 4 기통 터보 (178마력, JCW 231마력)

변속기 : 6단 수동 또는 7단 DCT 자동 변속기

(0 ~ 100km/h) 제로백 : 6.1초 (JCW 기준)<-- 미니에서 고성능 모델

 

미니 3 도어 (MINI 3-Door Hatch)

 

 

미니 5 도어 (MINI 5-Door Hatch)

특징 : 3 도어 모델의 확장형으로 실용성이 강화된 모델이다.

엔진 : 1.5L 3 기통 터보 (136마력) / 2.0L 4 기통 터보 (178마력)

변속기: 7단 DCT 자동 변속기

(0 ~ 100km/h) 제로백 : 7.3초(쿠퍼 S 기준)

 

미니 5 도어 (MINI 5-Door Hatch)

 

 

 미니 컨버터블 (MINI Convertible)

특징: 소프트탑을 갖춘 오픈카 모델로 미니 특유의 경쾌한 주행 감각을 제공한다.

엔진: 1.5L 3기통 터보 (136마력) / 2.0L 4기통 터보 (178마력, JCW 231마력)

변속기: 7단 DCT 자동 변속기

(0 ~ 100km/h) 제로백: 6.6초(JCW 기준)

 

  미니 컨버터블 (MINI Convertible)

 

 

미니 클럽맨 (MINI Clubman)

특징: 스플릿 도어(양쪽으로 열리는 뒷문)를 적용한 냉장고 문 왜건 스타일 모델이다.

엔진 : 2.0L 4 기통 터보 (178마력) / JCW 306마력

변속기 : 8단 자동 변속기

(0 ~ 100km/h) 제로백 : 4.9초(JCW 기준)

 

미니 클럽맨 (MINI Clubman)


미니 컨트리맨 (MINI Countryman)

특징 : 미니의 SUV 모델로, 넉넉한 실내 공간과 높은 활용성을 갖추고 있다.

엔진 : 1.5L 3 기통 터보 (136마력) / 2.0L 4 기통 터보 (178마력, JCW 306마력)

변속기 : 8단 자동 변속기

(0 ~ 100km/h) 제로백 : 5.1초(JCW 기준)

 

미니 컨트리맨 (MINI Countryman)

 


미니 일렉트릭 (MINI Electric, MINI Cooper SE)

특징 : 미니의 전기차 모델로 배출가스를 줄이면서도 미니 특유의 고카트 필링을 유지

모터 출력 : 184마력

배터리 용량 : 32.6 kWh

주행거리 : 약 233km(WLTP 기준)

(0 ~ 100km/h) 제로백 : 7.3초

 

미니 일렉트릭 (MINI Electric, MINI Cooper SE)



★ 결론

미니는 단순한 소형차 브랜드가 아니라 개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중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1959년 최초 출시 이후 혁신적인 디자인과 실용성을 앞세워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았으며 BMW 인수 이후 최신 기술과 고급화를 통해 더욱 발전했다. 미니의 핵심 가치는 고카트 필링(Go-Kart Feeling) 즉 날렵한 핸들링과 경쾌한 주행 성능에 작은 차체에서도 강한 존재감을 자랑하며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통해 실용성과 퍼포먼스를 충족한다.

특히 JCW(존 쿠퍼 웍스) 모델은 높은 출력과 강력한 주행 성능을 원하는 가성비를 추구하는 운전자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닐 수가 없다.
독창적인 디자인과 맞춤형 옵션을 제공하며 운전의 즐거움과 개성을 동시에 만족시킨다. 최근에는 전기차 모델(MINI Electric)을 출시했다.
결론적으로 미니는 감성적 만족과 운전 재미를 동시에 제공하는 독보적인 브랜드이자 클래식한 디자인과 현대적인 기술이 조화를 이루며 앞으로도 계속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보여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