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탄생과 초기 모델
렉서스의 역사는 1983년 도요타의 창업자 도요타 에이지(Toyoda Eiji)가 세계 최고 수준의 럭셔리 카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F1 프로젝트로 불리며 6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1989년 LEXUS LS 400이 미국 시장에서 첫선을 보였다. LS 400은 동급 최고의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 성능을 자랑하며 벤츠와 BMW가 세계 시장을 장악하던 프리미엄 시장에서 큰 이슈가 되었다.
두 번째로 ES 250이 함께 출시되었고 1991년에는 SC 400 쿠페가 추가되며 렉서스의 라인업이 점차 확대되었다.
1996년에는 첫 번째 SUV 모델인 LX 450이 등장했으며 1998년에는 RX 시리즈가 출시되면서 럭셔리 SUV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 글로벌 시장 확장과 하이브리드 기술 도입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렉서스는 북미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등으로 시장을 확장했다. 특히 2005년에는 세계 최초의 럭셔리 하이브리드 SUV인 RX 400h를 선보이며 일찌감치 친환경 기술을 접목한 고급 자동차 시장을 개척과 동시에 자국 일본 내에서도 렉서스 브랜드가 공식으로 런칭하며 이후 다양한 국가에서 판매망을 확대해 나갔다.
또한 2007년에는 렉서스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인 F 시리즈가 출범했으며 첫 모델로 IS F가 출시되었다. 이후 LFA(2010년 출시)는 한정 생산된 슈퍼카로 렉서스의 기술력을 집약한 모델로 평가받는다.
LFA 배기음은 오묘한 소리를 내며 사람들은 이를 천사의 울음소리로 표현하고도 한다.
★ LFA 사양
엔진 : 4.8L V10 자연흡기 (1LR-GUE)
최고 출력 : 560마력
최대 토크 : 48.9kg.m
0-100km/h (제로백) : 3.7초
최고 속도 : 325km/h
변속기 : 6단 자동화 수동변속기 (ASG, Automated Sequential Gearbox)
구동 방식 : 후륜구동 (RWD)
차체 구조: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 모노코크 = 카본
서스펜션
앞: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 두 개의 A자형 암(Wishbone)을 사용하여 휠을 지지함
뒤: 멀티링크(Multilink) - 여러 개의 독립된 링크(암)를 사용하여 휠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서스펜션 (대중적 사용)
브레이크
카본 세라믹 디스크 브레이크
앞: 390mm, 6-피스톤 캘리퍼
뒤: 360mm, 4-피스톤 캘리퍼
휠 : front - 20인치 (265/35ZR20) , rear - 20인치 (305/30ZR20)
총중량 : 1,480kg (차체를 탄소섬유(카본) 65%로 제작하여 경량
LFA의 4.8L V10 엔진은 야마하(Yamaha)와 공동 개발했으며 엔진 블록과 실린더 헤드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티타늄, 알루미늄, 마그네슘을 사용했다. 특히 F1 레이싱 기술이 적용된 엔진은 0.6초 만에 9,000 rpm까지 회전할 수 있어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 회전계로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정확한 수치와 표기를 위해 디지털 계기판을 채택했다.
★ 전동화 전략과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도약
2010년대 이후 렉서스는 전동화 전략을 강화하며 하이브리드 모델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ES, RX, NX, LS 등 주요 모델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하며 연비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높였다.
브랜드 비전을 새롭게 발표하며 전기차(EV) 개발을 본격화했고 2022년에는 첫 번째 순수 전기차 RZ 450e를 출시하며 렉서스는 2035년까지 전 라인업을 전기차로 전환할 계획을 발표했다.
렉서스 포함 일본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에 집중적으로 기술과 투자를 해왔지만 앞으로의 세계 자동차 시장에선 전기차가 내연기관 환경 규제 (문제)도 그렇고 추이에 따라 전기차에 집중을 하는 것 같다는 필자 생각..
★ 렉서스의 주요 라인업
★ 세단 (Sedan)
LS : 플래그십 세단으로 최고급 럭셔리와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모델
ES : 중형 럭셔리 세단으로 넓은 실내공간과 뛰어난 연비가 특징
IS : 컴팩트 스포츠 세단으로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 제공
GS : 스포티한 주행 성능을 갖춘 고급 세단(현재 단종)
★ SUV (Sport Utility Vehicle)
RX : 렉서스의 베스트셀러 중형 SUV, 하이브리드 모델 제공
NX : 준중형 럭셔리 SUV로 최신 하이브리드 및 PHEV 모델 보유
LX : 풀사이즈 프리미엄 SUV로 강력한 오프로드 성능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제공
UX : 콤팩트 SUV로 도심형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모델
★ 쿠페 & 퍼포먼스 모델
LC : 렉서스의 플래그십 럭셔리 쿠페, 하이브리드 및 V8 모델 제공
RC : 고급 스포츠 쿠페로 퍼포먼스와 디자인이 조화된 모델
LFA : 한정 생산된 V10 슈퍼카, 렉서스의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
★ 전기차 & 하이브리드 (EV & Hybrid)
RZ 450e : 렉서스 최초의 순수 전기 SUV
RX 500h / NX 450h+ : 최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ES 300h / LS 500h :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세단 모델
★ 렉서스의 미래와 혁신
렉서스는 단순한 프리미엄 브랜드를 넘어 전동화, 자율주행, 커넥티드 기술 등을 바탕으로 미래를 주도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Lexus Electrified 전략을 통해 2035년까지 완전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지속 가능한 럭셔리를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 및 재활용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는 기업이다.
렉서스는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 서비스를 강화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고급차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며 새로운 프리미엄 브랜드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판매량은 저조하다고 보이지만 세계적으로 가면 판매량이 엄청나다.
★ 결론
렉서스는 1989년 출시 이후 세계적인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로 성장했으며 뛰어난 품질과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최고의 럭셔리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세단, SUV, 쿠페, 전기차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기술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하이브리드 기술은 세계 최고이기에 렉서스의 앞으로 행보는 완전 전동(전기)화와 첨단 기술을 통해 프리미엄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며 고객들에게 최고의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기억하게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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